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 > 솔루션,족보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
솔루션,족보

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

페이지 정보

작성일17-11-29 15:32

본문




Download : 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.hwp




마지막으로, 결과와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과학
을 `새로운 지식에 도달하는 과정`임과 동시에 `측정(measurement)되고 검증된 지식의 총체`로
서 하나의 결과로 본다. 경사로 놀이, 구슬치기, 도미노
놀이, 진자를 이용하여 활동하기, 소리 탐색하기, 균형잡기 등의 활동을 할
수 있다아
* 물질의 변화과정 탐색하기 : 기본적으로 물질이 가지고 있는 세 가지 상태
즉, 고체, 액체, 기체 상태와 그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, 일상적
인 경험 속에서 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다. , 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사범교육레포트 , 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 과학교육 지도방법

Download : 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.hwp( 90 )





다.
* 자연에 대한 지식과 중요성을 인식한다.

2) 과학교육의 내용

유아에게 적합한 과학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
인다(이경우,이정환 재인용, 1996).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.
* 주변세계에 대한 과학적 흥미와 감상능력을 발달시킨다.

1) 과학교육의 목적

과학교육의 목적은 과학적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유아들이 과학활동에 적극
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과학적 탐구능력을 길러주고, 급속도로 변화하는 미래사회에
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대처하고 생활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시키는 것이다.
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은 과학의 과정에 초점을 두고 끊임없이 지식을 창출해 낼
수 있는 과학적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(조부경 외, 2007).
따라서 유아가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환경의 문제에 대한 과학적 탐구과정
을 즐기며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.
* 현상을 바라보는 과학적 태도를 기른다.





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

[유아교과교육],유아과학교육의,목적,및,내용,과학교육,지도방법,사범교육,레포트
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 -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. 이는 유아의 주변환경에서부터 스타트
되도록 하여야 한다. 이를 위해 유아의 호기심과 질문을 존중하고, 스스로
과학적 시도를 해 보도록 격려하며, 결과보다 과정을 가치있게 여기는 태도
를 갖도록 한다.


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_hwp_01_.gif 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_hwp_02_.gif 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_hwp_03_.gif 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_hwp_04_.gif 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_hwp_05_.gif 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_hwp_06_.gif



순서
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


[유아교과교육]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, 과학교육 지도방법






목차

* 유아 과학교육

Ⅰ. 과학교육의 목적

Ⅱ. 과학교육의 내용

Ⅲ. 과학교육의 지도방법

* 서지사항
* 유아 과학교육

과학적 태도와 과학기술, 그리고 과학적 지식의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
과학은 과정과 결과 중 어느 것에 중점을 두는지에 따라 세 가지로 定義(정의)할 수 있다아 먼저, 결과중심의 과학은 `유용하고 실질적인 지식의 총체`로 과학을 바라보며,
과학적 개념과 지식의 전달에 중점을 둔다.
Holt(1977)는 과학교육이 유아로 하여금 사물의 特性(특성)을 이해하고 생활에 적응하며,
현재는 물론 미래의 싫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. 다양한 시각에서 사물을 바라보도록
시도하며 편견을 갖지 않도록 한다. 요리(죽 ? 떡 만들기, 계란요리, 얼
음 만들기 등),물질 혼합하기, 흙탕물 걸러보기
설명

레포트/사범교육
-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.

* Bamfaldi, Ladd & Moses(1981) :생명과학, 물리과학, 지구과학과 우주과학
* Victor(1975) :천문학, 생물학, 화학, 지학, 물리학
* Spodek(1987) :물리, 동물, 식물, 영양
* Foreman & Kaden(1987) : 열, 지레, 무게, 길이, 땅과 하늘, 시간, 기아, 참과
죽음
* Harlen(1980) :공기, 물, 자석, 중력의 효과(效果), 간단한 기계, 소리, 빛, 정전기와
전기, 돌, 식물, 동물, 우리 몸

유아과학교육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(조부경 외, 2007).

* 여러 가지 물체 탐색하기 : 유아 주변의 여러 물체에 관심을 갖고 그 속성을
탐색함으로써 자연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. 두 번째, 과정중심에서는 과학을 `사고
하는 방법 ` 이나 `새로운 지식에 도달하는 방법 `으로 보며, 과학적 지식형성의 절
차나 사고기능에 중점을 둔다. 족, 과학교육은
과학적 소양을 길러 유아의 사회생활을 돕는 기초적인 학습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아
과학교육의 goal(목표) 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
* 세계를 탐구하고, 문제를 해결하며, 의…(투비컨티뉴드 ) 사결정을 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 및 사
고기술을 확장시킨다.

솔루션,족보 목록

게시물 검색


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.
poliplaypark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.
따라서 상품·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
Copyright © poliplaypark.com All rights reserved.
상단으로
모바일 버전으로 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