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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내연기관] DOHC 엔진에 관련되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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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17-11-29 15:3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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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79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피아트132 차량에 DOHC(Double Overhead
Camshaft) 엔진을 탑재하여 새롭게 출시되면서 이 두 가지를 구분하기 위
하여 SOHC (Single Overhead Camshaft)와 DOHC로 분류하게 되었다.

_SLIDE_5_
DOHC 특징
고 회전에서 밸브 타이밍이 정확

흡기축과 배기축에 각각 2개씩(2개, 3개, 5개로 놓을 수도 있다.
_SLIDE_1_
DOHC 엔진double over head camshaft engine


_SLIDE_2_
목차
DOHC 기원

제원 및 구조

특징

DOHC & SOHC 비교 및 장단점

발전방향진로
_SLIDE_3_
DOHC 기원

푸조 자동차사를 창립한 아르망 푸조(ArmandPeugeot) 에 의해 1912년 최초로 개발되었다.

▶ SOHC 엔진SOHC 엔진은 `Single Overhead Camshaft Engine` 을 말한다.

밸브의 배치를 자유스럽게 변화 가능

연료소실의 효율 높음

출력 증강 가능

초기에는 고성능 경주차에 먼저 쓰였다

현재는 승용차에도 보급


_SLIDE_6_
DOHC & SOHC 비교
▶ DOHC 엔진DOHC 엔진은 흡입, 배기밸브에 2개의 캠샤프트가 따로따로 움직이는 것으로 고회전 에서도 밸브 타이밍이 정확한 것이 長點이다.그냥 OHC 엔진이라고 불러도 되지만 DOHC 엔진과 구분하기 위해 `S`가 붙였다.
▶ DOHC, SOHC 엔진의 비교DOHC 엔진은 고성능 경주차에 먼저 쓰였고 이제는 승용차에도 보급되어 우리나라에서도 메이커들이 다투어 이 방식을 쓰고 있다.밸브 수를 흡기축과 배기축에 각각 2개씩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흡입, 배기 효율이 높아져 출력 증강도 가능하다.DOHC 엔진 차가 더 비싼 것은 SOHC 엔진보다 메커니즘이 조금 복잡하고 그만큼 출력이 좋기 때문

_SLIDE_7_
DOHC & SOHC 비교
-배출가스 비교-

엔진자체측정(測定) 은 일반적으로 SOHC에 비하여 DOHC엔진이 흡입량이 많아 배출가스가 더 많

이 배출하는데 그리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다.

-연비 비교-

일반적으로 SOHC는 시내 등 저속 주행시 연비 면 유리.

DOHC는 엔진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보통 70~80km 이상의 고속주행 시 유리

_SLIDE_8_
DOHC 엔진의 장단점
-長點-
연소 효율 향상

흡입 효율 향상

이상적인 연소실 설계 가능

응답성(순간가속)의 향상 및 고속 연비 좋음

-단점-
저속 연비 저하


설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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순서
다.
1892년에는 휘발유 엔진을 장착하고 4개의 바퀴에 최초로 고무 타이어를 장착한 모델을 개발
1912년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하는 DOHC 엔진을 만들었다.또한 밸브의 배치를 자유스럽게 변화시킬 수 있어 연소실의 효율이 높아진다.)밸브를 만들 …(skip) 수 있어 동급의 일반 엔진에 비해 흡 · 배기 효율이 좋고 출력도 20~30% 향상 시킬 수 있다.
_SLIDE_4_
DOHC 특징

오버헤드캠샤프트엔진(overhead camshaft engine:OHC엔진)이란 흡기밸브와 배기밸브를 개폐하는 캠축(軸)을 실린더의 윗부분에 장치한 가솔린엔진이다.캠샤프트를 실린더의 헤드부분에 움직이기 때문에 밸브 타이밍이 정확하다.

[Armand Peugeot 1849-1915]

[주요 업적내용]

1889년 소형증기엔진을 얹은 세바퀴 미니 증기차에 이어 4인승 자동차를 개발하였다. 푸조는 스위스출신의 엔지니어 에르네스트 헨리(Ernest Henry)와 폴 추가래리(Pual Zuccarelli)와 함께 엔진을 공동개발하였다. 이때 캠축이 1개이면 싱글오버헤드캠샤프트엔진(single over head camshaft engine:SOHC엔진)이고, 흡·배기 밸브에 2개의 캠축이 있으면 더블오버헤드캠샤프트엔진(double over head camshaft engine:DOHC엔진)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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